[가이드] 한국 경제의 활기 회복 위해 필수불가결한 제조업의 신사업, 현장의 목소리를 ..
2021년 하반기 부산의 대표적 조선기자재 기업 중 하나인 선보유니텍이 그린에너지 기업으로 탈바꿈을 선언하고, 덩치가 제법 큰 기업임에도 부드럽게 미래 산업으로의 전환을 시작하여 눈길을 끌었다. 주변의 크고작은 제조기업들의 부러움을 사고 있는 것은 물론이다. 배후에는 스마트제조혁신협회(SMIBA)의 부회장사인 선보엔젤파트너스의 활동을 빼놓을 수 없을 것 같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뉴스를 ..
[케이스스터디] 제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바꾸는 AI 활용
제조업에서 생산성 및 품질 향상, 경영상 혹은 업무상 의사결정을 AI(인공지능)가 보완 혹은 대체함으로써 나타나는 효과를 소개한다. AI와 친화성 높은 제조업의 업무 프로세스 다양화되고 있는 소비자 요구와 그 변화 속도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설계, 개발, 생산, 파일럿 등의 프로세스를 통해 고품질 제품을 생산하고 가능한 한 빨리 시장에 투입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런 능력을 ..
[제조스타트업] 제조 분야 첨단 소재로 주목받는 스타트업 (2)
첨단 소재 중 최근에는 특히 순환형 사회를 실현할 수 있고 기후변화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과 같이 사회 문제 해결에 부합하는 소재의 개발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지속가능성을 중요시하는 트렌드가 소재 업계의 새로운 성장기회로 연결되고 있다는 견해도 있다. 소재는 제조를 지탱하는 근간 기술이고 부가가치 높은 소재 개발은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므로 각국 정부가 과학기..
[제조스타트업] 제조 분야 첨단 소재로 주목받는 스타트업 (1)
첨단 소재 중 최근에는 특히 순환형 사회를 실현할 수 있고 기후변화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과 같이 사회 문제 해결에 부합하는 소재의 개발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지속가능성을 중요시하는 트렌드가 소재 업계의 새로운 성장기회로 연결되고 있다는 견해도 있다. 소재는 제조를 지탱하는 근간 기술이고 부가가치 높은 소재 개발은 제조업의 국제경쟁력 향상, 나아가 국가의 경쟁력 ..
[제조스타트업] MakuSafe, 제조현장 노동자의 안전을 지키고 사고를 예방한다
홈페이지 : https://makusafe.com/국가 : 미국설립 : 2016CEO : Gabriel Glynn https://youtu.be/vy8VB8stx4A MakuSafe는 (1)노동자가 장착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2)디바이스가 수집한 데이터를 사고 예방이나 생산성 향상으로 연결하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미국 내에서도 제조업 종사자의 비율이 높은 아이오와주의 스타트업이다. 동사는 북미뿐 아니라 유럽, 남미, 그리고 ..
[케이스스터디] 세계는 협업 중... 기존 플레이어 사로잡은 스마트공장 혁신기술 스타..
제조 업계에서는 IoT, AI, 로보틱스 등의 기술을 활용한 ‘제조의 스마트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그런 움직임과 함께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통해 선진 기술을 외부에서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제조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움직임도 당연해지고 있는 느낌이다. 여기에서는 지난 회에 이어 대기업이 협업하고 있거나 주목하고 있는 스마트공장 기술 스타트업들을 살펴본다. 품질관리 분..
제조 업계에서는 IoT, AI, 로보틱스 등의 기술을 활용한 제조의 스마트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그런 흐름과 함께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통해 선진적인 기술을 외부에서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제조 프로세스의 최적화를 하는 움직임이 당연시되고 있는 느낌도 있다. 여기에서는 해외에서 대기업이 협업하고 있거나 주목하고 있는 스마트공장 기술 스타트업들을 2회에 걸쳐 살펴본다. 설계 & 시..
[가이드] 대기업의 신규사업 개발을 방해하는 요인 3가지
신규사업을 개발하기 위한 대기업의 활동이 활발하다. 신규사업 개발에 있어, 과거에는 기업 내 연구개발에 의존했었다고 한다면 최근에는 CVC, 시드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코퍼레이트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등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신규사업의 싹을 잘 키우고 있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장벽에 부닥쳐 포기하는 기업도 있다. 대기업에서 신규사업의 성공을 저해하..
[가이드] 실패하지 않는 신사업 개발 (2) - 아이디어/플랜 창출 접근
앞서 신규사업 개발을 할 때의 전제가 되는 신규사업의 ‘목적/의의’나 ‘시선/정의’, 그것과 함께 하는 최적의 접근법에 대한 개요를 살펴봤다. 여기에서는 신규사업과 기존사업의 생각법의 차이를 이해하고나서 신규사업 개발 현장에서 빈번하게 나타나는 3가지 과제, 그 과제 중 하나인 ‘사업 플랜이나 아이디어가 없다, 나오지 않는다’에 대한 해결 접근에 대해 ..
[가이드] 실패하지 않는 신사업 개발 (1) - 조직 구축
신규사업 개발을 하기 전에 결정해야 하는 목적/의의, 시선/정의, 그리고 신규사업 개발의 성공률을 높이는 최적의 접근법을 결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가장 먼저 명확히 해야 할 신규사업의 ‘목적’과 ‘의의’ 신규사업 개발에 의한 신시장 창출이나 개척의 필요성은 한국 기업의 경영 과제로서 늘 언급된다. 오픈 이노베이션이나 린스타트업, 디자인씽킹 같은..
[케이스스터디] HILLTOP ☓ 의료/우주 벤처기업, 벤처기업과 협업하여 성장동력 만드는 알루미..
HILLTOP이 거래처와 함께 시제품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설립한 Foo’s Lab (그림 출처 : HILLTOP 페이스북)직접 개발한 자동화 시스템으로 다품종 단품을 단기간 납기 HILLTOP주식회사(이하 HILLTOP)는 알루미늄 절삭가공을 메인으로 하는 시제품 제작사다. 예전에는 자동차 부품 양산이 대부분의 매출을 차지했지만 1980년대 들어 회사의 미래를 고민하면서 하청에서 벗어나고자 양산 ..
[인재개발] 외부 협업(오픈 이노베이션)을 위해 필요한 ‘인트러프레너(사내기업가)..
오픈 이노베이션을 할 때 반드시 생각해야만 하는 것 중 하나는,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은 외부 에이전시(전문 컨설팅기관, 기술탐색 기업, 전문 액셀러레이터 등)를 필요로 할 수도 있지만 결국 오픈 이노베이션의 주체인 해당 기업의 임직원들에 의해 이뤄진다는 것이다.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이란 일시적인 것이 아니다. 만약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이 외부 전문가의 지도에 의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
[가이드] 당신 회사에서 오픈 이노베이션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
대기업에서 오픈 이노베이션은 어떤 형태든지 간에 우선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심지어 그것이 ‘흉내 내기’라도 상관없다. 하지만 오픈 이노베이션을 성공시키고 싶다면 결국 경영진의 진정한 참여가 필요하다. 대기업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담당하는 사람이라면 비슷한 생각을 할 것이다. 대기업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성공시키는 포인트로는 이처럼 경영진의 결단이 중..
[가이드] 대기업에서 초기 단계의 아이디어가 망가지는 이유
막 싹이 튼 신규사업 아이디어는 목표 관리를 가장 중요시하는 사고방식 때문에 시들어버리고 망가지게 될 가능성이 높다. 미래는 아무도 알 수 없다. 현재 시점의 상식으로 첨단 기술개발을 너무 빨리 평가해버리면 유니크한 가능성을 놓치게 될지도 모른다. 초기 단계의 아이디어를 실현시켜 신규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목표 관리보다 중요한 것이 있을 것이다. ‘목표 설정 사고방식’이 신규사업 개발..
[케이스스터디] 디아지오(Diageo), 제품 카테고리 창출에 CVC 활용하여 이노베이션 활..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세계 최대의 프리미엄 주류 회사인 디아지오(Diageo)가 마찬가지로 런던을 기반으로 하는 이노베이션 창출 기업 ‘Independent United’와 연계하여 CVC인 ‘Distill Ventures’를 설립하여 주류 업계의 제품 이노베이션을 일으키는 얼리스테이지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와 지원을 하고 있다. 지금까지 디아지오가 자사의 힘만으로는 좀처럼 찾아낼 수 없었던 얼리스테이지 스타트업 ..